최근 주식 시장은 변동성이 높아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은 고배당 ETF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퇴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분들, 빠르게 은퇴하고 싶은 분들 또는 파이어족에게 무한한 관심을 받고있는 고배당+월배당 ‘JEPI ETF‘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있나요?
이번 글에서는 ‘JEPI ETF가 제공하는 고배당과 월배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JEPI ETF와 함께 알아두면 좋은 미국 ETF 확인해보세요.
‘SCHY ETF – 전 세계 투자 가능한 SCHD ETF의 세계 버전‘
JEPI ETF – 고배당과 월배당으로 은퇴?
JEPI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

- 출시일: 2020년도 5월
- 티커명: JEPI
- 주가 가격: $53.81 USD (23년도 2월 24일)
- 운용규모: 21억 USD
- 운용 수수료: 0.35%
- 액티브(Active) 펀드
- JP모건 그룹의 산하 자산운용
월 배당 내역
- 시가 배당률: 11.93% (매월 1%에 육박하는 배당)
- 1주당 배당금: $6.42
- 배당 주기: 월배당
펀드 운용목적
‘지속적인 월 수익 창출 + 펀드의 가치상승’
- 옵션 프리미엄과 보유한 미국주식에서 발생하는 배당금으로 지속적인 월 수익을 창출한다.
- 저평가된 미국주식을 발굴하고 변동성이 낮고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즉, 패시브(Passive) 펀드가 아니라 펀드매니저의 분석과 판단에 의한 액티브(Active) 펀드이다.
운용 수수료는 높지 않을까?
포브스(Forbes)에 통계에 따르면 평균 액티브 펀드의 운용 수수료는 0.69%, 패시브 펀드의 운용 수수료 0.18%로 일반적인 액티브 펀드가 3배이상 비싸기 때문에 운용수수료가 비싸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JEPI의 운용수수료는 0.35%로 다른 액티브 펀드보다 운용수수료가 낮다.
JEPI의 주식 투자 전략
26명의 리서치 애널리스트를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액티브한 펀드이다.
- 펀더멘탈(Fundamental) + 바텀업(Bottom-up) 방법으로 리서치를 진행한다.
- 벨류에이션을 통해서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한다.
- 미국주식 중 퀄리티가 높고, 베타가 낮아 변동성이 낮은 주식을 선별한다.
미국주식 투자 대상은?
S&P500에 포함된 라지캡(시총 100억달라 이상) 및 미드캡 (시총 20억 달러 – 100억 달러) 기업들에 상당부분 투자하지만,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에도 투자 할수도 있다.
129개 기업으로 구성되있으며, 요즘 고평가 된 것으로 인식되는 IT 비중이 적고, 보다 안정적인 산업재 및 소비재 주식의 편입 비중이 높다. 이는 S&P500 지수와 큰 차이를 보인다.
JEPI 월배당
배당금 + 옵션 프리미엄 (ELN 투자 부문)
ELN에 투자하여 커버드콜 수익 구조
JEPI가 투자한 ELN의 구조는 S&P5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커버드콜과 동일한 경제 이익을 창출하는 상품이다. 순자산 중 최대 20%까지 커버드콜을 흉내내고 가공된 ELN에 투자하며 비슷한 효과를 내고있다.
이를 매월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분배금의 재원으로 사용한다.
어떤 ELN에 투자하는가?
- S&P500에 연동 되고
- 주(Weekly) 단위 만기일에
- Participation 비율 (ELN에서 발생한 경제적 이익 중 배분받는 비율)
ELN (Equity Linked Notes = 주식 연계 채권)은 금융공학을 기반으로 생성된 파생상품이다.
JEPI 장단점
장점
- 매월 지급되는 분배금 (현금 흐름 창출)
- 주가 상승에대한 업사이드가 열려 있
단점
- 일정하지 않은 월 배당금
- 명확하지 않음 ELN구조
- 높은 변동성
매월 분배금 + 시장 업사이드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ETF
따라서
JEPI ETF는 고배당과 월배당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자들의 리스크를 분산시키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JEPI ETF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해보세요.
